HOME > 지원자 읽어보기
외모나 나이제한이 있나요?
캐디는 스포츠경기의 진행을 맡는 전문직입니다. 어떤 부분이든 외모가 중요할 수도 있겠지만 캐디는 외모보다는 그 사람의 인성과 마음가짐에 가장 많은 점수를 줍니다. 신장은 155cm이상이면 충분하고 시력은 0.8이상이면 가능합니다. 나이는 지금은(결혼관계없이) 만 40세까지는 근무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일본은 남,녀 55세까지 근무 가능합니다. 우리나라도 머지않아 일본처럼 캐디 정년이 50세 정도로 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지금 학교 휴학 중인데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대학교 휴학 중에 지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휴학생의 경우 6개월에서 1년 정도 근무할 수 있습니다. 복학 후에도 주말 경기는 아르바이트식으로 가능합니다.
 
캐디는 어떤 일을 하나요?
골프의 대중 스포츠화가 되어감에 따라 경기진행을 돕는 캐디는 21세기 스포츠 고소득 전문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캐디는 플레이어의 유일한 조언자로서 큰 역할을 담당합니다. 골프경기는 항상 4인이 하는 스포츠이고 4인의 경기를 진행하는 사람이 캐디입니다. 캐디의 주 업무는 골프코스 안내 및 조언, 채점표(스코어) 기록 및 경기 전반에 걸쳐 진행과 안내를 담당하는 사람입니다.
 
하루 근무 시간은 얼마나 되나요?
골프경기는 1경기당 4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한달에 한명의 캐디당 최소 40경기를 진행하게 되고 일일 평균 근무시간은 6~7시간 정도 생각하면 됩니다.
 
공휴일이나 국경일에도 근무하나요?
캐디는 1주일에 하루의 휴무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골프장은 연중무휴로 운영되고 있으므로 공휴일 및 국경일은 경기가 많습니다. 따라서, 1주일 중에 한번의 휴무는 공휴일과 국경일이 아닌 평일을 택해서 쉬게 됩니다.
 
출퇴근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골프경기는 오전 6시에서 오후 6시까지 하게 됩니다.
캐디는 그 시간안에 하루에 한경기를 진행할 때도 있고 두 경기를 진행하게 될때도 있습니다. 두 경기를 하는 날엔 보통 오전 6시에서 9시 사이에 출근 시간이 정해집니다.
오전에 한 경기가 끝나고 오후에 다시 한 경기를 더 하게 됩니다.
한 경기만 할 때는 9시에서 12시 사이에 출근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오늘 한경기를 하게 될 경우 10시에서 2시까지 경기를 끝내고 바로 퇴근하게 됩니다.
골프경기는 모든 경기가 1년 평균 오후 6시 이전에 종료되기 때문에 저녁 이후에 시간은 여가 활동이나 야간대학도 충분히 다닐 수가 있습니다.
 
월평균 수입은 얼마나 되나요?
캐디는 고소득 스포츠 전문직이기 때문에 다른 직업에 비해 수입이 훨등히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전국 골프장의 캐디피는 경기당 8~10만원 정도이며 캐디당 월평균 40경기 이상을 무조건 담당한다고 보면 됩니다. 따라서, 캐디의 월평균 수입은 300~400만원 정도로 보면 됩니다.
년중 골프장의 동계 휴장기간은 경기,충청권의 경우 약 20~30일 정도이며 전라,경상권 지역은 겨울 휴장이 거의 없는 편입니다.
 
기숙사 시설은 어떻습니까?
대부분의 회사들이 직원들의 편의를 위해 기숙사를 충분히 마련하고 있습니다. 기숙사는 보통 아파트나 빌라 콘도식으로 제공되며 비용은 회사부담입니다. 기숙사는 1인 1실 또는 3인 1실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날씨가 좋지 않거나 비오는 날도 근무하나요?
대부분의 골프장과 골퍼들은 사실 날씨에 관계없이 골프경기를 합니다. 물론 비가 너무 많이 내리면 철수를 하겠지만 18홀 경기 중 9홀만 라운딩을 하더라도 캐디피는 전액 조방 받게 됩니다. 정말 억수같이 쏟아지는 비가 아니라면 경기를 철수할 경우는 희박합니다. (골프장의 배수 시설은 완벽합니다.).
 
학력 차별이 있나요?
고졸이상이면 가능합니다. (캐디는 전공, 학력 차별 없음)
 
타지방 거주자도 기원 가능한가요?
캐디는 지원하시는 분들의 80%이상이 지방에 살고 있습니다. 골프장은 대부분 대기업이나 외국기업 국가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기숙사 시설은 최고입니다. 그리고 지방거주자들의 편의를 위해 회사부담으로 무료로 기숙사에 입주하게 됩니다.
*지역은 본인 희망지역으로 어디든 가능합니다.
 
고객이 캐디를 지정하나요?
절대 아닙니다. 캐디는 연수시간이 끝나면 바로 캐디번호를 받게 됩니다. 모든 경기는 경력자든 신입이든 순번대로 근무가 배정되기 때문에 고객이 캐디를 지정할 수가 없습니다. 예약된 순번대로 경기에 임하게 됩니다. 간혹 시합이 있을 경우에는 경력자 위주로 경기에 나가게 됩니다.
 
골프자동화 시스템이 무엇입니까?
골프장의 경기시스템은 예전에는 수동카드시스템(직접 끌고 다님)이었으나 현재 전국의 대부분의 골프장은 소형차(전동카)를 이용해 이동하기 때문에 캐디가 골프채를 매거나 하지 않습니다.
육체적인 노동은 예전에 비해 거의 사라졌다고 보면 됩니다. 체력적으로 약한 사람이라도 가능합니다.
 

한국골프캐디협회회원 경희대학교입학특전안내

경희대학교 입학지원센터